박람회개요

국민의 일상 속 문화 경험을 지원하고,

산업과 지역 문화성장의 기반이 되는 복합 문화 플랫폼

2025 박람회·미술관 박람회

변화하는 사회와 박물관·미술관의 도전

추진배경 및 목적

· 박물관·미술관 관계자들의 협력체계 및 네트워킹 구축

· 박물관·미술관 연계 지역문화 및 관광산업 활성화

· 박물관·미술관 전시 관련산업 발전 및 경쟁력 강화 기회 제공

· 지자체 문화유산과 박물관·미술관 홍보통해 현장방문 동기 부여

행사 개요

행사명2025 박물관·미술관 박람회 (KOREA MUSEUM EXPO 2025)
기간2025. 09. 04.(목) ~ 09. 07.(일) / 4일간
장소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
주최문화체육관광부
주관한국박물관협회, 광주관광공사, 유니모토, 윙크링크
후원‘광주광역시’, ‘전라남도‘, ‘한국관광공사‘, ‘한국사립박물관협회‘, ‘한국사립미술관협회‘, 한국대학박물관협회‘, ICOM 한국위원회, 국립박물관문화재단
규모150개사 400부스 (9,072㎡)
관람객학생(초.중.고, 대학생) 및 일반인 전문가 집단(박물관·미술관/관광업 종사자, 교사)

전시관 구성 및 참가대상

전시관 구성 참가대상
주제전시 [대주제] 변화하는 사회와 박물관·미술관의 도전
[세부주제]
① 전통의 계승과 보존
② 교육과 창의의 파워
③ 디지털 시대의 대전환
최신 트랜드 반영하는 우수사례 콘텐츠를 선정 주제전시
특별전시 - 홍보관(광역 및 기초 자치단체, 유관기관 및 단체)
- 실감콘텐츠관(국공립 및 사립 박물관·미술관 인기 실감형 콘텐츠)
- 지역 간 교류 전시 사업 참여 등
- 뮤지엄×만나다 특별전(소장한 우수한 문화 자산과 그 속에 숨겨진 이야기를 발굴 전시)
박물관·미술관 국공립 및 사립 박물관·미술관, 해외 박물관·미술관
체험·교육 및 판매 체험·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박물관·미술관 굿즈 판매 등
산업체 - 박물관·미술관 연출, 조명·인테리어, 디지털 기술 및 보안방재·장비 기술 기업
- 유물 전시용 수납·복원·보존, 유물 조사·발굴·측정 등 유물 관련 기업